기타정보/유익2011.11.13 08:22























0) NS는 "신경외과(NeuroSurgery)의 줄임말입니다. 머리나 척추를 다치면 거의 대부분 이 과를 갑니다. 따라서 교통사고 환자의 대부분은 이 NS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.

1) GS - 일반외과(General Surgery) :얼마전에 일반외과에서 그냥 '외과'로 과 명칭을 공식 변경헸습니다. 일반적으로 복부와 갑상선 수술등을 할 때 찾는 과입니다.

2) OB & GY - 산부인과(OBstetrics & GYnecology) : OB는 '산과'라는 뜻이고, 'GY'는 '부인과'란 뜻입니다. 그래서 둘을 합쳐 '산부인과'라고 하지요.

3) PD - 소아과(PeDiatrics) : 얼마전 티비광고를 보니까 '페디슈어'라는 상호를 가진 분유광고를 하더군요.. 여기서의 이 '페디'가 아마도 이 소아과를 뜻하는 말에서 따온 것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. 만 20세 이하의 청소년들은 이 과에 가서 진료를 받으면 됩니다.

4) OS - 정형외과(OrthoSurgery, 또는 OsteoSurgery) : 'Ortho'는 '정형적인'이란 뜻의 라틴어이고, 'Osteo'는 '뼈'를 뜻하는 라틴어입니다. 뼈뿐만 아니라 사지의 근육에 관련된 질병, 그리고 척추에 관한 잘병도 봅니다. 신경외과와 알부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.

5) PS - 성형외과(Plastic Surgery)

6) DR - 피부과(DeRmatology)

7) ENT - 이비인후과(Ear, Nose & Throat) : 대개 라틴어를 쓰는 의학용어와는 달리, 이비인후과는 과명칭이 영어로 굳어져 버린 몇 안되는 과 중의 하나입니다. throat는 대개 우리가 말하는 '목구멍과 기도'를 말합니다.

8) EY - 안과(EYe) : 안과도 영어이름이 일반화 된 과인데요, 의사나 의대생에게는 eye라는 말 보다는 안과를 뜻하는 라틴어인, 'ophthalmology라는 말이 더 익숙합니다.

9) NP - 신경정신과(NeuroPsychiatry) : 정서장애, 인격장애, 정신분열, 그리고 발달 장애등, 정신과 영역을 진료합니다.

10) NU - 신경과(NeUrology) : 신경과는 치매나 두통, 뇌졸중등을 담당하는 과입니다.

11) CS - 흉부외과(ChestSurgery) : 심장, 폐 수술등을 하는 과입니다.

12) RM - 재활의학과(Rehabitational Medicine) : 절단환자나 또는 신경과적 attack으로 인한 신체 부자유자, 그리고 여러 재활을 필요로 하는 각종 환자들의 재활을 의학적으로 좁근하여 사회 적응을 높여주는, 선진화된 의료입니다.

13) AN - 마취과(ANesthetics) : 요즘은 '마취통증의학과'로 공식 명칭 변경하였습니다. 통증클리닉을 운영하여 통증에 괴로워하는 환자들에게 적절한 통증 경감을 해 주지요.

14) FM - 가정의학과(Family Medicine)

15) ER - 응급의학과 또는 응급실(EmeRgency room)

16) RD - 방사선과(Radiology) : 방사선과는 크게 두가지로 나눕니다. 하나는 진단방사선과이고, 하나는 치료방사선과입니다. 진단방사선과는 x-ray, CT, MRI 와 그 밖의 고도로 전문화된 최첨단 영상진단법을 전문적으로 판독하는 과입니다. 그래서 일부 병원에서는 진단방사선과를 '영상진단의학과'라고도 부릅니다. 치료방사선과는 말 그대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과를 말합니다. 원자력병원이 대표적인 병원이지요.

17) ICU - 중환자실(Intensive Care Unit) : 말그대로, 집중적인 치료를 요하는 중한 상태에 있는 환자를 전문적인 치료와 간호를 하는 곳을 일컫습니다. 그래서 일부 병원에서는 중환자실이라는 호칭을 안쓰고, '집중치료실'이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. 특히, 요즘에는 이 중환자실이 전문화되어 있어서 '신생아중환자실(신생아집중치료실이라고도 합니다:NICU)', '외과중환자실' , '내과중환자실'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.

18) UR - 비뇨기과(URology) : 남성들만 가는 곳으로 알고 있지만, 여성 비뇨기계 문제가 있으면 여성들도 가는 곳입니다. 여성들의 요실금 등의 문제를 여기서 치료합니다.

19) CP - 임상병리과(Clinical Pathology) : 얼마전에 '진단검사의학과'로 명칭을 바꾼 과입니다. 여러 검사들을 다 여기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 환자를 직접 대하지 않는 과이지만, 임상병리 기사와 임상병리의사의 공조가 매우 중요한 과입니다. 임상병리기사는 실수없는 검사방법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하고, 임상병리의사는 실수없는 검사방법을 다루는 기술 뿐만 아니라 정확히 검사결과를 판독할 줄 알아야 합니다. 그러므로 모든 질병에 대한 검사방법 및 그 질병에 대한 검사결과등을 꿰뚫고 있어야 질병에 관련된 검사결과들을 잘 유추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는 정말 어렵고 머리터지는(?)과라고 생각합니다

20) AP - 해부병리과(Anatomical Pathology) : 병원에 가면 조직검사 하시죠? 그 조직을 가지고 슬라이드를 만든 후, 조직을 보고 진단을 내리고 판독하는 것을 하는 과입니다. 병원에서는 매우 중요한 과입니다. 임상병리과와 비슷하게, 해부병리기사들은 슬라이드를 정확하게 만들 수 있어야 하고, 해부병리의사들은 슬라이드를 정확하게 만드는 기술뿐만 아니라 그 슬라이드를 현미경으로 보고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암의 종류, 암의 병기, 그리고 여러 조직을 보고 질병의 특징을 찾아내고 진단을 내리는 것이 해부병리과가 하는 일입니다. 그 진단은 치료 방침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.

마지막으로

21) 내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.
내과는 각 병원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빡센(?)과입니다. 대개 외과계열이 빡세다고 생각하시지만, 실상은 제일 빡센 과는 내과지요.
내과는 방대하여 내과안에서도 8~9개 정도의 세부과가 있습니다. 일단은내과는 MG 라고 합니다. MG는 'Medicus Gratus' 라는 말의 약어로서, 뜻은 'Great Medicine'입니다. 내과에는

(1) 순환기내과(C:Cardiology): Cardio는 '심장이란 뜻입니다. 즉 순환기내과는 따라서 심장질환과 고혈압, 고지혈증등을 진료합니다.

(2) 소화기내과(GI:GastroIntestinal MG): Gastro는 '위'를 나타내고, 'Intestine'은 '장'을 뜻합니다. 소화관련, 그리고 장관련 질환과 그리고 간 질환은 이 과에서 진료합니다. 간도 우리 몸에서는 소화기로 분류됩니다.

(3) 신장내과(N:Nephrology): Nepho는 신장 즉, 콩팥을 뜻합니다. 오줌을 만들어내고, 우리 몸의 혈압과 전해질등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인 신장에 대한 진료는 여기서 합니다.

(4) 내분비내과(E:Endocrinology): Endocrine은 내분비를 뜻하는 말로, 당뇨병, 갑상선 등의 내분비 질환을 진료하는 과입니다

(5) 호흡기내과(P:Pulmonology):Pulmo는 폐를 뜻하는 말로, 호흡기질환의 모든 것을 여기서 진료합니다.

(6) 혈액종양내과(On:Hemato-oncology): Hemato는 혈액을 뜻하고 nullco는 종양, 즉 암을 뜻합니다. 이 과에서는 백혈병 또는 적혈구 혈소판질환등의 혈액관련 질환들을 진료하고, 각종 암환자들의 내과적 치료방침을 결정하고 치료하는 과입니다.

(7) 감염내과(I:Infection): Infection은 감염을 뜻하는 말로, 모든 감염질환을 진료합니다. 감염의 특성상 각 과와 중복되는 것이 많은데, 감염의 일반적 치료와 치료방침, 그리고 약물의 처방들을 결정하는 과입니다.

(8) 류머티스내과(R:Rheumatology): 류마티스는 자가면역질환으로 특징지울수 있는 병입니다. 질병의 특성상 진료하는 질환군은 비교적 좁지만, 류머티즘이라는 질병의 치료가 전문성을 요하고 장기적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내과 분야에서 독립적인 과로 남게 되었습니다.

(9) 알레르기내과(A:Allergy): 선진국병이라고 불리는 각종 알레르기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과입니다. 알레르기는 진단이 쉽지 않고 면역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, 류마티스와 마찬가지로 비교적 진료하는 질환은 적지만,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병원에서 진료하는 과들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. 이것 외에도 더 세분화된 전문과들로 진료하는 것이 요즘의 종합병원입니다. 종합병원, 대학병원에 가셔서 작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.



출처
 
[기타] http://www.dpnurse.co.kr/sub/sub4_1.htm?bnum=5&bname=info_board_T&trpage=1&mode=board_view
 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신고
Posted by 네스터

티스토리 툴바